CDCP 자격증의 모든 것 (feat.취득 후기)
CDCP(Certified Data Center Professional) 자격증은 데이터 센터 전문가에게 데이터 센터를 효과적으로 설계, 구축 및 관리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자격증이에요. 이 자격증은 데이터 센터 전문가들에게 데이터 센터가 효율 및 효과적이며 안전하게 운영되도록 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되었어요. 데이터 센터 설계, 건설, 전력 및 냉각, 보안 및 운영을 포함한 광범위한 주제를 다룬답니다.
CDCP 자격증 공부는 누가 해요?
자격증은 데이터 센터 산업에 종사하거나 데이터 센터 관리를 담당하는 담당자를 위해 설계되었다고 보시면 되요. 여기에는 데이터 센터 관리자, IT 전문가, 건축가, 디자이너, 엔지니어 및 컨설턴트 등 많은 이해관계가자 포함되죠. 담당자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기 때문에 데이터 센터 산업에서 경력을 쌓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선택일수 있어요.
CDCP 자격증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데이터 센터 설계, 건설 및 관리의 다양한 측면을 다룹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데이터 센터 설계
부지 선정, 배치, 공간 계획 등 데이터 센터 설계의 다양한 측면을 다룬다. 또한 배전, 냉각 및 화재 진압 시스템과 같은 전기 및 기계 시스템의 설계도 다룬다.
데이터 센터 구축
건물 코드, 표준 및 규정을 포함하여 데이터 센터 구축의 다양한 측면을 다룬다. 또한 건물 외피, 지붕 및 바닥과 같은 데이터 센터 셸의 구성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전력 및 냉각
배전 시스템, UPS 시스템 및 냉각 시스템을 포함하여 데이터 센터 전원 및 냉각의 다양한 측면을 다룬다. 또한 에너지 효율, 전력 관리 및 전력 품질에 대해서도 다룬다.
보안 및 작업
물리적 보안, 접근 제어 및 감시를 포함하여 데이터 센터 보안의 다양한 측면을 다룬다. 방화벽, 침입 탐지 및 방지 시스템과 같은 사이버 보안도 다룬다. 유지보수, 용량 계획 및 변경 관리를 포함하여 데이터 센터 운영의 다양한 측면을 다룬다. 또한 재해 복구 및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도 다룬다.
CDCP 자격증을 받으면 어떤 이점이 있나요?
CDCP 자격증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을 이수한 사람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해요. 위에서 말했듯이, CDCP(Certified Data Center Professional) 라이선스는 데이터 센터 업계에서 일하는 담당자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자격증이에요. 국제자격증으로 세계적으로 증빙 받을수 있고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과 지식을 인정 받을 수 있죠. CDCP 자격증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완료함으로써 개인은 데이터 센터의 효과적인 설계, 구축 및 관리에 필수적인 풍부한 기술과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대 디지털 환경에서 데이터 센터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 이러한 기술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수요가 높다고 할 수 있어요. 교육과정에서는 최신 산업 동향, 새로운 기술 및 모범 사례를 파악할 수 있는 역동적인 학습 환경에서 공부를 할 수 있어요. 데이터 센터 산업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숙련된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요.
CDCP 자격증은 단순한 인식을 넘어 포괄적인 패키지를 제공해요. 성장을 추구하든 경력 발전을 추구하든 상관없이 전문성 개발에 대한 전략적 투자이자 데이터 센터 업계에서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경로 역할을 한답니다.
CDCP 자격증 취득 프로세스는 무엇일까요?
교육 수강
자격증을 취득하는 첫 번째 단계는 공인 교육 제공업체로부터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교육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데이터 센터 설계, 건설 및 관리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며 시험을 준비합니다.
시험 진행
두 번째 단계는 실제로 시험을 통과하는 것이에요. 시험은 일반적으로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며 데이터 센터 설계, 건설 및 관리에 대한 개인의 지식과 이해를 테스트하기 위해 설계되어있습니다.
자격증 수령
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증을 수령합니다. 이 자격증은 3년간 유효하며, 그 이후에는 개인이 자격증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재자격증을 받아야 해요.
자격증 갱신
CDCP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3년마다 재자격증을 받아야 해요. 재자격증은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교육, 훈련 또는 업무 경험을 통해 일정 수의 전문 개발 단위(PDU)를 완료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공부를 해볼까요?
CDCP 취득 후기
국제자격증을 취득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을 때 추후 디지털기술 개발이 어디까지 이루어질 것인지 생각해야 했다. 또, AI를 이기고 직장에서 쫓겨나지 않을 것을 공부해야만 했다. 그러자 문득 데이터센터가 생각났다. 모든 것이 클라우드화 된다 해도 그 클라우드를 운영할 거대한 데이터센터는 물리적으로 존재해야만 하기에 적어도 내가 죽기 전까지는 없어지지 않으리라 생각 됐다. 강사님이 말씀해 주셨지만, 국내에도 2천 명 남짓 가지고 있는 자격증이라고 한다. 그만큼 희소성도 있고 관련 자격증 중에 유일무이하기 때문에 도전을 하였다.
HP 교육센터에서 공인교육과 자격증 취득 시험까지 모두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One take로 교육부터 시험까지 진행할 수 있었다. 물론 무려 170만 원의 교육비(시험비 포함, 2023년 02월 기준)라는 어마어마한 가격을 보고 개인적으로 수강하려고 했다면 무조건 포기했을 것 같다. 다행히도 재직하는 회사에서 지원을 해줬기 때문에 교육을 수강할 수 있었다. 2일간의 교육과 마지막 1일은 시험으로 이루어진 커리큘럼으로 500p가 넘는 교재를 순식간에 진행했다. 엄청난 속도로 이루어진 교육은 잠시 눈 깜빡하면 몇십 페이지의 진도가 빠져 있었다.
내 집중력과 기억력의 한계를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간이었다. 시험의 난이도는 매우 쉬운 편이었다. 강사님께서 중요하다고 말씀하신 부분만 기억하면 대부분 통과할 수 있을 것 같다. 시험에서 중요한 부분은 실무에서도 매우 중요하여서 기억하면 좋다고 하셨다. CDCP 자격증은 데이터 센터 산업에 종사하거나 데이터 센터 관리를 담당하는 개인에게 탁월한 선택일 수 있다. 디지털 세계에서 데이터 센터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CDCP 자격증이 경력을 성공적으로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귀중한 자산이 될 것 같다.
스레드(Threads) 인스타(메타) 5가지 이유로 보는 소셜미디어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