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바우처로 공과금 100%지원받자!(신청대상, 기준 등)
에너지 비용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공과금에 대한 고민도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필요한 사람들에게 재정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이 문제를 완화하도록 설계된 혁신적인 제도로 에너지 바우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바우처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오늘날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에너지 바우처란?
에너지바우처는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 바우처 사이트(https://www.energyv.or.kr/main.do)에서 제공하는 보조금입니다. 모든 국민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해 에너지바우처(이용권)를 지급하여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신청대상 : 소득기준과 세대원 특성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세대
- 소득기준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생계급여/의료급여/주거급여/교육급여 수급자
- 세대원 특성기준 : 주민등록표상의 수급자(본인) 또는 세대원이 다음 어느 하나에 해당
- -노인 : 주민등록기준 1958. 12. 31 이전 출생자
- -영유아 : 주민등록기준 2017. 01. 01 이후 출생자
- -장애인 :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등록한 장애인
- -임산부 : 임신 중이거나 분만 후 6개월 미만인 여성
- -중증질환자, 희귀 질환자, 중증 난치질환자 :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에 따른 중증질환「본인 일부 부담금 산정 특례에 관한 기준」[별표 3], 희귀 질환[별표 4], 중증 난치질환[별표 4의 2]을 가진 사람
- -한부모가족 : 「한부모가족지원법」 제4조에 따른 "모" 또는 "부"로서 아동인 자녀를 양육하는 사람
- -소년소녀가정 :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아동분야 지원대상에 해당하는 사람(「아동복지법」 제3조에 의한 가정위탁보호 아동 포함)
에너지바우처 프로세스
- 1. 신청단계 : 에너지바우처 수급대상자가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거동이 불편한 대상자 등은 가족, 친척, 법정대리인 또는 공무원이 대리신청가능)
- 2. 선정단계 : 시군구는 복지부의 행복 e음(사회보장시스템)을 통해 대상세대 선정(세대원 수에 따라 지원금액을 산정하여 지급결정 사실을 통보)
- 3. 지급단계 : 시군구는 대상세대/지원액 정보를 바우처 발급기관에 전달(카드사에서 바우처 카드 발급 및 배송)
- 4. 사용/정산 단계 : 전담기관은 바우처 사용률 제고를 위해 에너지공급자와 협업체계 구축(바우처 발급기관을 통해 정산)
- 5. 사후관리 : 시군구/전담기관(한국에너지 공단)/에너지공급자 간의 협업을 통해 이의신청 처리(부정적 사용 모니터링 등 사후관리 실시)
에너지 바우처의 중요성
에너지 바우처는 필수 에너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많은 가정의 생명줄입니다. 에너지 비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에너지에 대한 기본적 인권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앞으로 이와 같은 적극적인 정책이 더 많이 나타날 것입니다. 우리가 더욱 공평하고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에너지 바우처는 에너지 빈곤을 완화하고 에너지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촉진하는 데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 저소득 가정 지원: 에너지 바우처는 공과금을 감당하기 힘든 가정에 상당한 재정 지원을 제공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이러한 가정이 난방과 기타 필수 비용 사이에서 선택해야 하는 것을 방지하죠.
- 에너지 빈곤 예방: 에너지 빈곤은 가구가 필요한 에너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없는 상태입니다. 에너지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바우처는 이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에너지 효율 촉진: 에너지 바우처 프로그램은 에너지 효율을 증진시키는 것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는 가구가 효율적인 가전제품 설치 또는 단열재 설치와 같은 에너지 절약 조치를 구현하기 위해 추가 자금 또는 할인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재생 에너지 사용 장려: 때에 따라 에너지 바우처를 사용하여 재생 에너지 기술 비용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별 가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보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부문을 촉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