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도스(DDOS) 공격인가, 게임이 느려지셨나요?
요즘 게임업계에서 큰 이슈가 있습니다. 보통은 회사와 기업에 대한 이야기지만 게임을 직접 즐기는 유저들이 주목해야 할 사안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최근에 게임이 느리게 돌아가거나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현상들이 빗발치고 있는데요, 이게 바로 디도스(DDOS) 공격의 결과일 수도 있답니다. 그렇다면 DDOS 공격이란 무엇이며, 디도스 공격과 단순히 게임이 다른영향으로 느려진것을 어떻게 판별하는지, 또 DDOS 공격일 경우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디도스 공격이란 무엇인가?
디도스(DDoS) 공격은 인터넷 서비스를 마비시키기 위해 대량의 데이터 트래픽을 목표로 하는 악의적인 행위입니다. 공격자는 여러 대의 컴퓨터 또는 IoT 장치를 사용하여 대상 서버나 네트워크에 과부하를 주어 실질적으로 사용자들이 서비스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이러한 공격은 주로 경제적 이유, 개인적인 원한, 사회 혼란 혹은 실제로 단순하게도 악의적인 쾌감을 얻는 수단으로도 이런 나쁜행위를 저지릅니다.
공격의 대상과 발생 방식
DDOS 공격은 다양한 방식과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격 유형은 “UDP Flood”, “TCP SYN Flood”, “HTTP Flood” 등이 있습니다. UDP Flood 공격은 UDP(User Datagram Protocol)를 이용하여 목표 시스템에 대량의 데이터를 보내는 것으로, 목표 시스템은 수신되는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느라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TCP SYN Flood 공격은 TCP 서버에 대량의 SYN(Synchronize) 패킷을 보내는 것으로, 서버는 SYN-ACK 응답을 계속해서 보내다가 자원이 부족해지면 정상적인 연결 요청을 처리하지 못하게 됩니다.
HTTP Flood 공격은 HTTP 요청을 대량으로 보내는 것으로, 서버의 자원을 고갈시켜 서비스를 마비시킵니다. 디도스 공격은 주로 다양한 대상을 타겟으로 합니다. 주요 대상으로는 온라인 게임 서버, 대형 웹 사이트, 온라인 은행, 클라우드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많은 사용자가 접속하고 데이터 처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디도스 공격에 취약합니다.
게임에서의 디도스 공격의 실제 사례
DDOS 공격은 온라인 게임 서버에서 흔히 발생하는 공격입니다. 게임 서버는 많은 플레이어들이 동시에 접속하고 플레이하는 환경에서 운영되는데, 디도스 공격으로 인해 게임 서버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종료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공격자가 게임 서버에 대량의 데이터를 보내어 서버의 자원을 고갈시키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ABC”라는 온라인 게임 서버가 디도스 공격을 받았을 때, 게임 서버는 많은 수의 연결 요청을 처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DDOS 공격으로 인해 너무 많은 연결 요청이 발생하면 게임 서버는 사용자들의 접속을 처리하지 못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해집니다. 이는 게임이 느려지거나 완전히 마비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최근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 로스트아크(이하 로아), 배틀그라운드(이하 배그) 등이 비제이, 게임방송인 등을 타겟으로 우회하여 디도스 공격을 받아 엄청난 피해가 발생했다고합니다. 기업들은 단체로 수사를 의뢰하고 강력 대응으로 맞서고 있지만 실제로 무차별 공격에 대해서 완벽한 방어를 하긴 어려운 실정이라고 합니다.
게임이 느려지는 다른 원인들
사실 DDOS 공격 외에도 게임이 느려지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네트워크 연결의 문제, 서버 자체의 문제, 사용자의 인터넷 속도 제한 등이 그 예입니다. 예를 들어, “XYZ”라는 게임에서 특정 사용자가 게임 플레이 중에 끊김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이는 해당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서버 자체의 문제로 인해 게임이 느려지거나 멈추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 서버의 하드웨어 고장이나 네트워크 장애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도스 공격과 게임이 단순하게 느려지는 것을 어떻게 구별할 것인가?
구별 방법은 다양하지만, 몇 가지 주요한 차이점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 DDOS 공격은 일반적으로 여러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게임 서버가 디도스 공격을 받으면 많은 사용자들이 접속에 실패하거나 게임 플레이에 지연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게임의 느린 속도는 주로 특정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 DDOS 공격은 대부분의 경우 네트워크 트래픽이 정상적인 상황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게임의 느린 속도는 네트워크 트래픽이 정상 수준이거나 조금 느린 경우 일반적입니다.
- DDOS 공격은 공격자의 의도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느린 속도는 일시적인 문제로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인터넷 연결의 문제나 장애로 인해 발생합니다.
대비책은 무엇인가?
보통의 게임유저, 개인 사용자는 DDOS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몇 가지 대비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VPN(Virtual Private Network)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VPN은 사용자의 인터넷 트래픽을 암호화하여 공격자가 식별하기 어렵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DDOS 공격을 받더라도 VPN을 사용하면 개인의 신원과 위치를 숨길 수 있습니다.
그럼 개인이 아닌 기업, 게임 회사들이 DDOS 공격을 방어하는 전략은 무엇일까요? 게임 회사들은 DDOS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개인보다는 방대하고 많은, 다양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그 중 가장 일반적인 전략은 트래픽 필터링과 로드 밸런싱입니다.
트래픽 필터링은 악성 트래픽을 걸러내는 방법으로, 게임 서버로 유입되는 트래픽 중에서 디도스 공격 트래픽을 식별하여 차단합니다. 로드 밸런싱은 트래픽을 여러 서버로 분산시켜 처리하는 방법으로, 하나의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합니다. 방화벽, IDS(침입 탐지 시스템), IPS(침입 방지 시스템) 등을 사용하여 외부로부터의 공격을 차단하고 감지합니다.
- 서비스 제공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합니다. 서비스 제공 업체는 디도스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방어 전략과 기술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협력하여 공격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 백업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공격이 발생했을 때 즉각적인 대응과 복구를 위해 중요한 데이터나 서비스를 백업 시스템으로 복사하여 보호합니다.
-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보안 업데이트를 수행합니다. 디도스 공격은 지속적으로 진화하므로, 최신 보안 업데이트와 모니터링을 통해 대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DDOS 공격은 롤과 같은 온라인 게임과 같은 서비스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유저들에게 불편과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 유저들은 VPN과 같은 방어책을 사용하여 자신을 보호할 수 있고, 게임 회사들은 효과적인 방어 전략을 마련하여 공격에 대비해야 할것입니다.